2023년 세계 테마파크, 워터파크 순위가 발표되었다.
AECOM과 TEA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세계 테마파크 시장은 팬데믹이 확실히 사라지고 모든 지역에서 2019년 수치로 근접하거나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테마파크 운영기업은 역시 디즈니가 1위이다. 그리고 2위를 중국의 판타 와일드 그룹 FANTAWILD GROUP이 차지하였다. 멀린 엔터테인먼트 그룹은 3위이다. 새로운 강자가 나타난 것이다.
4위는 유니버설 그룹, 5위는 침롱 그룹, 6위는 해피밸리 그룹 HAPPY VALLEY GROUP CHINA, 7위 시다 페어 엔터테인먼트사 CEDAR FAIR ENTERTAINMENT COMPANY, 8위 식스 플래그, 9위 유나이티드 파크 앤 리조트 UNITED PARK $ RESORT, 10위 파쿠 리유니도스 PARQUES REUNIDOS이다. 10위를 차지한 PARQUES REUNIDOS는 스페인 기업이다.
세계 테마파크 순위 25는 다음과 같다.
물론 디즈니 계열과 유니버설 스튜디오 파크가 순위권에서 상위를 차지한다.
중국의 침롱 오션킹덤은 아쿠아리움 파크인데 6위를 차지하였으니 놀랍다. 위치가 주하이이다. 마카오 옆이다. 중국 인구가 아무리 많아도 베이징이 아닌 광동성 주하이시의 수족관이 12백만명이 넘게 오고 도쿄 디즈니랜드를 눌렀다.
우리나라는 에버랜드와 롯데월드가 19위, 23위에 머물렀다.
세계 워터파크 순위도 발표되었다.
그러나 순위는 전 세계 순위가 아니라 대륙별로 나누어 발표되었다.
워터파크 시장은 역시 중국 덕분에 아시아 시장이 탁월하다. 그래서 AECOM-TEA는 대륙으로 나누어 발표하는 것 같다.
아시아 대륙의 워터파크 순위는 아래와 같다
우리나라 워터파크는 캐리비안베이, 오션월드, 롯데워터파크, 웅진 플레이도시가 20위권에 있다. 웅진 플레이도시는 10년전부터 세계 20위권에 들어 있었다. 일산의 원마운트가 순위에 들어 있지 않다는 것은 의외이다. (의외가 아닐지도 모른다. 경영이 안 좋다. 당기순이익 -204억 9천만원)
.
Commenti